티스토리 뷰

 

이번에 2~30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예방접종 예약을 했었습니다. 저도 추석 보내기 전에 빨리 맞고 싶어서 오후 7시 40분부터 대기해서 바로 예약하고 8월 26일날 맞았답니다. 제가 맞기 전에 화이자 부작용으로 20대 대학생이 접종 6일 만에 사망했다는 글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예약을 하긴 했는데 최근들어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 사례가 많아지면서 맞기 당일 전까지도 고민했어요. 그래서 화이자 부작용을 찾아보고 의외로 괜찮았다는 분들이 많아서 그냥 맞았어요. 걱정했던 것과 달리, 큰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화이자 부작용

1. 주사 맞은 부위가 아프다.

제가 처음 느낀 부작용은 주사 맞은 부위가 아팠어요. 친구도 아프다고 하길래 저도 걱정했는데 맞고 나서 바로 증상이 나타나진 않았어요. 한 7~8시간 이후에 증상이 나타났어요. 저는 잠을 잘 때 자주 뒤척이는데 그 때마다 팔 통증 때문에 깨곤 했어요. 그래도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먹을 정도로 아프진 않았답니다.

 

2. 미열, 두통

화이자 백신을 맞으면 미열도 나타난다고 해요. 이 증상은 면역반응으로 인한 증상이라 미열과 두통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 타이레놀 먹고 자면 됩니다. 그러나 39℃ 이상이라면 응급실을 가보는 게 좋아요. 또, 2~3일 미열이 지속되고 호흡이 불규칙하거나 냄새가 안맡아진다면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3. 근육통, 설사, 피로감

일부 사람들은 화이자 부작용으로 피로감이 나타납니다. 한 접종자는 미열과 뻐근함 외 특별한 증상이 없는데 7일 차인데 자도 자도 졸리고 멍하면서 몸에 기운이 없다고 합니다. 2~3주 동안 지속되는 사람도 있다고 하네요.

 

4. 뇌출혈, 뇌경색

극히 드물게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차 예방접종으로 화이자를 받은 50대 남성은 뇌출혈이 나타나 뇌사 상태로 9일 동안 지내다 숨졌다고 합니다. 당시,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앓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혹시라도 당뇨, 혈관질환 등을 겪었거나 최근에 수술한 적이 있다면 접종 전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5. 아나필락시스

코로나19 예방접중 후 이상반응 중 229건이 인과성 인정을 받았습니다. 아나필락시스가 대부분으로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뜻합니다. 한 통계에 따르면 100만 명당 11.1명이 아나필락시스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 ,발열, 메스꺼움 등이 나타납니다.

 

 

짧은 시간 내 부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빠르게 119에 전화해 응급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도 충분히 알아보고 예방접종 하시기 바랍니다.

 

 

6. 심근염, 심막염

심근염은 심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뜻하고, 심막염은 심장을 감싸고 있는 심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뜻합니다. 굉장히 드물게 나타나지만, 통계에 따르면 백신 접종으로 의심되는 심근염과 심막염 발병 사례는 726건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 가슴통증, 압박감, 불편감,
  • 호흡곤란, 호흡 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 실신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 치료와 휴식 후 상태가 호전되었고 일상생활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화이자 부작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현재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을 수 있는데 아직 맞지 않으신 분들은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인지한 다음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예방접종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