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자기 목덜미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증상이 지속될 경우 두통이 심해지거나 피로감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달리, 목덜미를 당기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고 뻐근하다면 아래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덜미 통증 원인

 

목덜미는 목 뒤쪽 부분과 그 근처를 말합니다. 목덜미 통증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근막통증증후군거북목 증후군이 있습니다. 

 

1)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은 힘줄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알려진 원인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근육세포 내 칼슘 농도 조절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근육 결림과 통증 등이 나타나며 두통이나 현기증, 어지러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잠을 자기 전에 자주 나타나고 심할 경우 통증 때문에 잠을 자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벼운 경우 휴식 또는 마사지, 온열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한 경우 통증유발점주사와 함께 약물치료, 생활습관 개선, 스트레칭 등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주 발생한다면 따뜻한 물에 수건을 적셔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됩니다.

 

2) 거북목증후군

 

최근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거북목증후군 환자가 크게 급증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1년 606명이었던 환자가 5년 사이 2배 증가한 1,134명이었습니다. 매년 17%씩 증가하고 있는데 20대가 가장 많고 30대, 40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인간의 목뼈는 C형 곡선을 그리는데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뼈가 일자가 되거나 역 C형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목에 부담주는 자세 때문에 근육을 압박해 목뼈 간격이 좁아지고 주변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하반신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근은 생활습관 교정과 스트레칭을 통해 쉽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벽에 서서 턱을 몸쪽으로 당기는 자세를 취하면 목과 어깨, 등이 곧게 펴집니다. 하루에 5분씩 2~3세트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목뼈가 휘어있으면 그만큼 혈액순환에도 악영향을 미쳐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목덜미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거북목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