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릎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주름살이 생기는 것처럼 관절도 연골이 닳아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4~50세 이상인 분들은 무릎이 뻐근하고 쑤시는 증상을 한 번쯤 겪어보셨을 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특히, 연골을 한 번 닳으면 재생이 불가능해 젊었을 때부터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무릎 관절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통증은 물론, 무릎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관절염이란?

무릎은 연골과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골은 뼈와 뼈끼리 부딪히는 것을 막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무릎을 자주 쓰면 연골이 닳고 없어지고, 결국 뼈와 뼈가 부딪혀 염증을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55세 이상 환자들이 대부분이며 75세 이상은 전 인구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골이 닳고 없어지기 전에 치료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염 증상

많은 분들이 단순한 관절염인 줄 알고 방치했다가 무릎이 변형되고 극심한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 계단을 올라갈 때 무릎이 쑤시고 아프다.
  • 무릎에서 뼈가 부딪히는 소리가 난다.
  • 걸을 때 힘이 없다.
  • 무릎을 굽히면 통증이 생긴다.

4가지 증상 중에 1~2가지만 포함되어도 초기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해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보존 치료를 넘어서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면 더 좋겠죠?

관절에 좋은 음식

 

무릎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관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나 토마토, 시금치, 당근 등이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채소나 과일은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후기가 좋은 호관원 프리미엄은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 기능식품으로 MSM과 해조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유황(MSM)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관절 및 연골 관련 기능성 원료로 뼈와 콜라겐 같은 연골 결합조직의 필수 성분입니다. 식이유황을 자주 섭취하면 체내 콜라겐 함량이 높아져 연골이 강화되고 관절염을 완화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릎 관절염 치료법

우선 무릎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X-ray 검사가 진행됩니다. 우선 보존치료와 생활 습관 교정, 물리·약물 치료, 운동, 보조기 등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운동과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도 통증 완화에 도움 얻을 수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 MRI와 같은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증상에 따라 수술로 인공 관절 치환술, 근위경골 절골술, 관절 내시경적 수술 등이 진행됩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

무릎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무릎에 영향을 적게 주고 관절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수영이나 스트레칭, 아쿠아로빅, 실내자전거 타기, 걷기 운동 등이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악효과가 나타나니 주 2~3회씩 30분 정도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무릎 관절염 치료법과 원인, 무릎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섭취하고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건강 개선에 큰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갈색냉 원인 시큼한 냄새 나는 이유는?

평소와 다르게 갈색냉이 나와 깜짝 놀라셨나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생리 전후로 하얀 냉이 평소보다 많이 나오는데요. 간혹 갈색이나 빨간색을 띈 냉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greenyum.tistory.com

 

오메가3 효능 고혈압 좋은 이유

오메가3 효능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해마다 심혈관 질환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은 전 세계 사망률 1위일 정도로 매우 위험한 질병 중 하

greenyum.tistory.com

 

칸디다 질염 자연치유, 원인, 증상 알아보기

칸디다 질염 원인 궁금하신가요? 이 질염은 가임기 여성 50~75%가 두 명 중 한 명이 겪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가려움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냄새, 작열감,

greenyum.tistory.com

 

 

댓글